입주청소 새집증후군 없애는방법
- 라이프/생활정보꿀팁
- 2021. 3. 2. 23:05
■ 입주청소 새집증후군 없애는방법
새 집을 분양받아 입주하는 것 만큼 설레는 일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설렘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 바로 새집증후군이다. 새집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건물 안에서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의 문제나 불쾌감을 말한다. 작은 증상으로는 두통, 기침, 가려움증, 피로감 정도이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심장병, 호흡기질환, 암 등과 같은 질병으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새집증후군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 Sick House syndrome 새집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건물 안에서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용어이다.
새집에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및 여러 가지 오염물질이 있어 이를 막으려면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거나 환기를 충분히 해주어야 한다.
새집증후군의 주범은 새 가구이다.
새 가구에서 나는 특유의 화학 물질 냄새를 맡아본 경험이 다들 있죠?
이 냄새가 당연하다고 여기면 오산이다.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의 유해물질이 이것은 피부염과 호흡기 질환, 아토피, 두통을 유발하며 중추 신경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새 가구가 놓인 바닥에서 잠을 자거나 누워있는 것도 금물이다.
◈ 그냥 바로 해볼 수 있는 방법
- 식초나 소주를 적신 헝겊으로 가구 닦기
- 아로마 초를 이용한 냄세 제거!
- 말린 녹차 잎 찌꺼기나 커피를 헝겊에서 사서 함께 두기
- 치약 푼 물을 걸레에 뭍여 닦아주기
- 보일로 온도를 35도 이상 올린 뒤 1~2시간 문을 닫아두었다가 환기시키기
- 그냥 처음부터 친환경 소재를 쓴 가구를 구입하기
▶ 마루나 장판~ 바닥재도 친환경으로 교체!
마루를 깔면서 쓰는 접착제에서 화학물질이 솟아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런 바닥에 애들이 뛰어 다니며 논다고 생각하면 끔찍하다.
친환경 바닥재라는 것도 등장했으니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황토로 된 마루도 등장해서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았다.
한국형 온돌의 구들장 원리를 이용한 친환경 황토 바닥재는 천연 황토의 유익한 기능을 그대로 살렸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에 매우 좋다고 한다.
▶ 천연소금램프
소금으로 램프를 만들다니 어딘지 동화에서 나올법한 설정이다.
이 천연소금램프가 새집증후군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인테리어 효과도 있고 천연 소금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유해할 것이란 걱정도 필요 없어서 확~끌린다.
요 천연소금램프에서 생기는 많은 양의 음이온이 공기정화도 해주는 것은 물론, 항균 및 탈취 효과까지 있다고 한다. 특히 비염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에게는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니 관심이 가는 물건이다.
▶ 정화작용 해주는 참 숯
새 집의 칠한 지 얼마 안된 페인트 등에서 생기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없애는 데에 참숯이 최고이다.
숯은 일종의 활성탄이기에 숯의 많은 구멍들은 이런 유해 화학 물질들을 흡착하고 새집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휘발성 물질을 잡아준다고 한다.
냄새도 잡아주어 탈취제로도 그만이고 나쁜 물질도 없애어 주니 참 숯은 새집에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자리매김했다.
▶ 새집 냄새와 공기를 맑게 해 주는 에어워셔
겨울철에는 환기를 시키기도 힘들고 난방을 계속 해주다 보니까 유해물질이 실내에 갇혀있게 되어 더욱 위험하다.
에어워셔는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에어워셔는 냄새를 제거해주는 기능이 있어 새 가구가 뿜어대는 냄새를 잡아주고 공기 정화는 물론, 미세먼지나 가구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여러모로 편리한 생활용품이다.
▶ 새집 냄새와 공기를 맑게 해 주는 피톤치드
공기정화에 가장 좋은것 중 하나가 피톤치드다.
피톤치드로 집안청소를 하면 새집증후군이 깔끔하게 해결된다.
다만 개인이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청소 전문가에게 의뢰하는게 안전하다.
새집 증후군은 노력으로 개선할 수 있기에 아는 만큼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새집이라 새가구라 어쩔 수 없다고 하기보다 최대한 빨리 유해 물질을 없앨 수 있는 자구책을 마련하자.
위의 방법들을 하나씩 실천해보면 분명 새집증후군의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