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좋은음식
- 라이프/건강이야기
- 2021. 3. 1. 21:01
■ 고지혈증에 좋은음식
혹시 고지혈증에 대해 아시나요? 건강관련 검진 이후 고지혈증이 발견되었다는 결과를 받아보신 분들, 주변에 꽤 많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의하면 2008년 74만 5,000여 명이었던 고지혈증 환자 수가 2014년에는 139만 9,000여명으로 늘어나 연평균 11.1%씩 환자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30세 이상 성인 2명 중 1명이 고지혈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대한민국 국민의 혈관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고지혈증은 운동부족과 서구화된 식단, 잦은 음주와 야식 등 현대인의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에 부쩍 그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고지혈증, 고지혈증 증상과 고지혈증에 좋은음식 알아보자.
◈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로,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과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혈액 중 지방의 비율이 높으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고 혈전이 생겨 혈관을 막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혈관에 상처가 발생했을 때 상처에 지방이 붙으면서 혈관을 단단하고 좁게 만들기 때문에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
◈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고지혈증으로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면 연관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염의 증상은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 일부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아킬레스건에 황색종(xanthoma; 콜레스테롤이나 이와 함께 다른 지질(脂質)이 피부에 침착하여 생기는 황색의 종양)이 생기거나 눈꺼풀에 황색판종(xanthelasma; 눈꺼풀에 생기는 가장 흔한 황색종의 형태)이 나타나기도 한다.
◈ 고지혈증에 좋은음식
1. 양배추
보통 붓기를 빼주는 등 다이어트식으로 알려져 있는 재료이지만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병원 환자식에 빠지지 않는 식재료이다.
2. 고구마
저도 한때 점심 식사 대용으로 감자와 고구마를 먹기도 한다.
섬유소가 풍부해 체내 노폐물 제거에 매우 좋다.
3. 블루베리
이른바 슈퍼푸드로 불리는 식재료들이 오늘 함께 보실 고지혈에 좋은 음식에 많이 들어있다.
블루베리도 그 중 하나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더불어 혈관 내 침전물과 혈전을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다.
4. 양파
양파에는 케라 세틴 성분이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의 탄력 증징 및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이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
5. 호박
다이어트 식단에 단호박이 많이 들어있죠.
단 맛이 나서 먹기에도 좋고, 체내에 과잉 침투된 짠 성분(나트륨)을 배출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6. 콩
다른 재료들에 비해 식사 중에 함께 섭취하기에 간편한 고지혈에 좋은음식이다.
바로 콩인데 밥을 지을 때 불려서 함께 넣어주면 끝이다.
혈관벽에 눌어붙어 있는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7. 토마토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체내의 콜레스테롤 제거뿐만 아니라 혈액의 점도를 높이고 혈전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암효과도 뛰어나다.
8. 견과류
콜레스테롤 제거 식재료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바로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 덕분인데 반대로 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육류는 고지혈에 나쁜음식의 대표적이다.
9. 다시마
다시마는 차로도 마실 수 있고 육수를 내는 데에 사용해서 섭취할 수도 있다.
알긴산이란 성분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 구기자
구지자에는 베타인이란 성분이 지방간을 예방하고, 비타민A가 시력 보호에 효과적이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서 보조제로 음용하시면 좋을 거 같다.
이 글을 공유하기